Ⅰ. 무궁화의 의미
우리 민족이 무궁화를 사랑해온 것은 비단 겉으로 드러나는 무궁화의 빼어난 자태나 색깔보다는 이 꽃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성의 풍부함 때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은 개천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를 정벌하여 지배하기도 하였으나, 그보다도 더욱 많은 외세의 침략을
소월은 외부와 대화를 단절하고 극히 폐쇄적인 생활을 했다. 그것은 지식인으로서의 이상과 꿈이 식민지 현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는 데서 오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 그의 성격과 가정환경에서 오는 것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소월의 가계와 인척관계를 살피는 일은 소월의 인간과 문학을 이
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素月 崔承九를 알게 되어 그와 연애를 하면서 영향을 받았다. 최승구는 자유주의자였으며 학지광의 편집인이었다.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나혜석이 여성 해방운동 쪽의 영향을 받았으리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녀는 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 도쿄시립여자미술학교 서양학부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다른 작품에서 찾기 어려운 적극성을 띠었다.
<귀향(歸鄕)>은 <불교(佛敎)>라는 잡지 1928년 11월호에 발표했는데, 수필처럼 보이지만 현실인식이 뚜렷하다. 멀리 떠나가 노동을 하며 가는 곳마다 “주모자”나 “선동자”라고 지목된 서술자가 고향으로 돌아갔다. 누이에게 맡기고 간 재산에 의지하며 피
다른 사회 집단과 대립관계에 처해서 스스로의 정체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할 때 발생한다. 문학은 이러한 세계관의 표현이며 집합적인 집단의식의 산물이다.
김소월이 삶을 영위하고 작품 활동을 한 1920년대 전후는 일제의 식민정책이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를 표방하는 전환기였으며 식민정책이 지
낸 시인이다. 그는 당대의 문학청년들 대부분이 유행처럼 달고 다녔던 서구 문학적 경험세계(퇴폐적 상징주의)에 휩쓸리지 않고 이와는 다른 방향에서 시작활동을 펴 나간 결과, 그러한 상황에서는 창출되기 어려운 새로운 시 세계를 구축하였다. 윤병로(2003),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p.116~117
다른 정신적 기반을 갖고 있었다. 해외유학파를 중심으로 해외문학과 해외문학사조를 수입ㆍ소개하였는데, 당시 동인지의 작품 경향을 살펴보면 『창조』는 자연주의, 『폐허』는 퇴폐주의, 『백조』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김해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81쪽~84쪽.
. 뇌를 구분하고 그 기능을 말함에 있어서 우리가 주의할 점은 편의상 나누어서 이야기하지만 뇌의 각 부분은 치밀하게 연결되어져 있어서 한 부분이 어떤 한 기능을 전담한다고 하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뇌의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뇌의 다른 부분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